글쓴이

작성일

현재 사단법인 열린연구소는 재정경제부로 부터 ‘지정기부금단체’로 허가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 ‘지정 기부금’이란 내국법인이 각 사업연도에 지출한 기부금 중 사회복지, 물화, 예술, 교육, 학술, 자선 등 공익성을 감안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부금을 말합니다. 저희 연구소는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다음과 같은 목적을 이루고자 ‘기부금’을 받고자 합니다.

- 사단법인 열린연구소의 고유목적사업의 확대
- 경북대학교와 같은 교육기관과 산학협력을 통한 연구 활동 진행
- 컨퍼런스, 워크샵 등 본 기관의 활동을 알릴 수 있는 행사개최
- 본 기관의 홍보를 위한 사회지원활동 확대

올해 2015년(4/4분기)에는 1천만 원, 2016년 1억 원, 2017년 1억 5천만 원, 2018년 2억 원, 2019년 2억 원을 모금액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.

기부금은 다음과 같은 열린연구소의 다양한 사업에 사용될 예정입니다.

1) 고유목적사업 확대: 신규 서비스 기획 및 운영, 데이터분석가 등 전문 인력 확충 등
2) 교육기관과 산학협력을 통한 연구 활동: 데이터베이스 활용에 대한 연구(연구비 지출)
3) 행사개최 : 컨퍼런스/워크샵 진행, 공공데이터 활용 관련 교육활동
4) 사회지원활동 : 사회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기부활동, 군부대 지원활동, 무료교육활동

저희 연구소는 다른 사단법인을 참고해 현재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 및 블로그 등의 채널을 통해 별도의 메뉴를 만들어 기부금액과 기부금 사용 내역을 공개할 예정입니다. 연말에는 1년 동안의 기부금 내역을 종합해 공개하려 합니다. 기부금이 좀 더 올바르고 투명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